교육부의 4월 6일 개학 발표에 대한 입장 > 교총뉴스

본문 바로가기


 

교육부의 4월 6일 개학 발표에 대한 입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천교총 작성일20-03-18 09:42 조회583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학생의 건강, 안전 최우선으로 고려한 결정

개학 연기, 수업시수 감축 등 교총 요구 반영 환영

학습 결손 지원에 학교‧교원 최선…가정의 적극 협력 당부

휴업 장기화 따라 대입 수시, 수능 일정 순연 검토 필요

학교 방역물품 공적 지원체계 구축 등 후속 대책 마련도

 

1. 교육부가 코로나19 후속 대응방안으로 ‘4월 개학’을 17일 발표했다. 지역사회 감염이 여전한 상황에서 방역당국 등과의 협의를 통해 추가 개학 연기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수업 일수를 줄이고, 휴업 장기화에 따른 학습 결손 해소 등을 위해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2.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하윤수)는 이번 결정이 ‘학교는 지역사회 감염이 통제되고, 안정화 된 후 열어야 한다’는 교총의 요구를 반영하고, 학생‧교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판단이라고 본다. 자칫 섣부른 개학으로 학생이 감염되고 가족, 이웃에게 전파될 경우, 학교가 조용한 지역사회 감염의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를 유념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총이 요구한 수업시수 감축이 반영된 것도 환영한다.

 

3. 이제 교육부가 밝혔듯이 4월 개학이라는 초유의 상황에 따른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우선 수업 시수 감축과 관련해서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법적 시수를 명시한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안전한 생활, 그리고 교과에 따라 어떤 시기(학기)에, 어느 정도 조정이 가능한 지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야 한다. 수업 일수 감축과 관련해서도 정기고사, 방학, 수학여행, 현장체험학습 등의 일정을 최소 며칠에서 최대 며칠까지 할 수 있는지 제시할 필요도 있다. 그래야 학교 혼란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4. 대입 일정도 순연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4월 개학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고, 그만큼 중간‧기말고사 일정이 밀려 1학기가 늦게 종료될 경우, 9월 7일 시작되는 수시 준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서다. 8월31일까지 학생부가 마감되고 9월7일까지 수시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데, 학생부 기록‧점검과 대입 원서 작성 등 서류 준비에 일정이 빠듯하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다. 수능 또한 연기를 고려해야 한다.

 

5. 휴업 장기화에 따른 수업결손 최소화를 위해 ‘교육당국-학교-가정’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특히 학교 현장과 교원들은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지도에 누구보다 앞장 설 것이다. 온라인을 통한 학습 안내와 양질의 자료를 제공해 부족한 학습을 지원해 나갈 것이다. 이와 함께 가정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 드린다. 아울러 교육당국은 양질의 콘텐츠가 제공되고 학습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시스템을 구축해줘야 한다. 더불어 PC, 모바일 환경을 갖추지 못한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 대해 온라인 학습 콘텐츠 무료 제공, 기기 및 통신료 지원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6. 아울러 학교 방역 강화를 위해 마스크 등 방역물품에 대한 공적 지원체제를 반드시 구축해야 한다. 지금처럼 학교에만 확보책임을 맡겨서는 품귀 현상에 대처할 수 없고, 자칫 방역에 구멍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구매‧공급의 주체가 되는 방역물품 공적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학교에 안정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7. 다만 이런 후속대책들이 학교와 소통 없이 발표되거나 수시로 변경되는 일은 지양해야 한다. 느닷없는 학교 마스크 수거․철회, 주말을 앞두고 갑자기 발표된 긴급 돌봄 시간 연장 등 ‘일방 행정’은 학교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것을 넘어 학생․교직원의 감염 예방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현장의 의견을 경청하고 학교 여건에 부적합 대책을 마련해 혼란이 없도록 해야 한다. 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교총안내 공지사항 개인정보취급방침

인천광역시 교원단체총연합회 |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경인로 119(숭의동 60-24)다복빌딩 7층 우편번호 22105

TEL : 032-876-0253 ~ 4 | FAX : 032-876-0686

Copyright © 인천광역시 교원단체총연합회. All rights reserved.